강아지 목욕 방법에 대해선 어느 정도 알고 있으시지만 귀 청소 방법에 대해선 잘 모르시는 분이 많습니다. 강아지 품종에 따라 귀는 청소를 게을리하면 습하게 짓물러서 염증이 생기기 쉬운데요. 오늘은 강아지 귀 청소 방 법고 청소에 필요한 도구, 약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에는 3분도 안 걸리므로 글을 꼭 확인하시어 강아지 귀 건강을 지켜주세요!
귀청소 얼마나 자주?
수의사분들의 공통적인 의견으로 귀청소 주기는 일주일에 한 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자주라서 놀라셨다고요?! 강아지 귀는 털에 파묻혀 있는 경우가 많고 열을 많이 발산하기 때문에 늘 습하답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한 번의 청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청소를 잘 해주지 않으면 귀에서 냄새가 나게 되는데 이것은 피부병의 전조 증상이며 오래 방치할 경우 귀 속에 더 심한 염증이 생기게 되어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을 예방하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은 귀 청소해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쓰이는 약은?
종종 면봉에 물을 묻혀서 청소하거나 강아지 샴푸를 활용하여 목욕시 귀도 같이 샴푸(?)해주시는 분이 있는데 굉장히 잘못된 방법입니다. 강아지 귀는 반드시 강아지 귀 전용 세정제를 사서 쓰셔야 합니다. 특히 알코올, 손세정제 등의 성분을 임의로 묻혀서 쓰는 분들이 있는데 예민한 강아지 피부를 상하게 만들어서 염증을 악화시키는 원인 되므로 전용 세정제 외의 다른 약품은 절대 사용을 금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 면봉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 입니다. 사람의 경우 면봉으로 스스로 귀를 파는 경우가 많지만 강아지는 면봉으로 잘못 청소할 경우 너무 깊게 넣어서 영구적인 손상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가 아닌 이상 면봉은 사용을 금지합니다. 요즘엔 면봉을 쓰지 않아도 귀지를 전부 녹여내는 저자극 강아지 귀 청소 전용 세정제가 많으므로 안심하시고 사용하세요.
귀 청소 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강아지 귀 청소 전용 세정제를 준비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강아지를 무릎 위에 눕히고 강아지가 놀라지 않게 귓바퀴에 조금 세정제를 묻혀 줍니다. 강아지가 어느 정도 안심을 하고 적응하였다면 이제 강아지 귓바퀴를 따라 세정제를 강아지 귀에 부어줍니다.
이때, 혹시 귀에 세정제가 고이지 않을까 걱정하셔서 한 두 방울만 넣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면 전혀 청소가 되지 않습니다. 강아지 귀 세정제는 귀에 남지 않고 알아서 증발하므로 걱정 없이 귀에 넣으시면 됩니다. 귀 안에 들어간 세정제가 귀지를 녹이는 방식이므로 강아지 귓구멍에 적당량 세정제를 넣어준 후 귀 아래 부분을 살살 마사지해줍니다.
이 과정이 끝나고 강아지를 놓아주면 알아서 귀를 털고 동시에 귓속에 있는 세정제가 증발하게 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영어로 나오지만 영상으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욱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강아지 목욕 방법과 시기가 궁금하다면?!
댓글